티스토리 뷰

목차



    사람관계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법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게 됩니다. 어렸을 때부터 학교라는 집단생활을 하게 되고 성인이 되고 취직을 하면서 회사 사람들과의 관계도 생겨나게 됩니다. 그러한 관계를 맺으면서 어떠한 사람이 맘에 들지 않더라도 같이 어울리기도 하고 상사의 비위를 맞춰야 하기도 합니다. 나와 다른 사람들 간의 관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지속되다 보면 정신적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적절한 해소법이 필요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법

    운동

    1.운동

    너무 뻔한 얘기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스트레스 부정적인 에너지가 몸속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몸의 열을 내서 땀으로 배출시켜 주면 정신도 맑아지면서 하루 목표를 해결했다는 성취감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운동은 엔도르핀을 분산시켜 기분을 좋게 해 줍니다. 운동을 통해서 정신도 맑아지고 몸도 좋아지면서 자존감도 올릴 수 있습니다.

    노래 듣기

    2. 노래 듣기

    너무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 기분전환도 되며 노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낮춰주기 때문에 노래를 듣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글 쓰기

    3. 글 쓰기

    글쓰기로 자신이 스트레스받은 이유와 사람 간의 관계를 적다 보면 자신의 생각도 정리가 되면서 자신의 감정을 글로 적어서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우울함과 불안함 줄일 수 있습니다. 너무 직접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창의적인 글을 쓰면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힘들었던 일을 다른 상황에 비유하거나 은유를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적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취미생활 하기

    4. 취미생활 하기

    스트레스 해소를 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의 압박과 긴장감 속에서 벗어나는 게 좋습니다. 그러므로 집중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서 취미생활로 하다 보면 재미도 있고 시간도 잘 가면서 성취감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휴식하기

    5. 규칙적으로 휴식하기

    한 번에 푹 쉬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를 다닐 때 수업과 수업사이에 휴식시간이 있듯이 중간중간에 쉬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하는 중간중간에 한 번씩 쉬어주면 뇌가 휴식하면서 일의 능률이 더 올라갑니다.

    산책하기

    6. 산책하기

    쉬는 날에 집에만 있으시지 않나요? 날씨가 좋은 날엔 산책을 해주시면 햇볕을 통해 피로해소도 되고 뇌에 산소공급이 활발해지면서 잡생각이 사라지면서 불안과 근심이 사라집니다. 또한 산책을 통한 가벼운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되므로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잘 못 자시는 분들은 산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문가와 상담하기

    7. 전문가와 상담하기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몸이 아프시거나 잠을 못 주무신다면 전문가와 상담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 문제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본인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을 도와줍니다. 심리치료도 가능하며 약물로 인한 해결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사람관계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위해 글을 써 보았습니다. 위의 글을 보면서 스트레스를 완화하시길 바랍니다.